기업은행 신용대출 종류와 한도

신용등급 관리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여지껏 신용등급 관리를 잘 해왔다고 하더라도 어쩌다가 한번 카드값이라도 연체를 하게되면 신용도에 바로 영향이 미치게 됩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신용도 관리는 대출을 이용할 때 빛을 발할 수 있는데요. 높은 신용도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신용등급만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이 높을 수록 대출 한도를 넉넉히 설정 할 수 있음은 물론 낮은 금리의 상품군에서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기업은행 신용대출 상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거안정월세대출

주거급여 대상자가 아닌 무주택 세대주로, 만 35세 이하의 무소득자 및 부모 소득 6천만원 이하인 취업준비생

(부모와 따로 거주 또는 독립하려는 경우에 한함)/희망키움통장 가입자/최근 1년 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근로장려금 수급자/부부합산 소득 4천만원 이하인 만 35세 이하 사회초년생(5년 이내 취업)/최근 1년 이내 수급사실이 인정되는 자녀장려금 수급자 중 해당되는 사항이 있는 사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의 대출자격은 우대형을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이며 일반형 대출은 부부합산 소득 5천만원 이하인 자 중 우대형 대상자를 제외한 사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최대 720만원으로 매월 최대 30만원까지 설정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국토교통부 고시금리를 따르며 고시에 따라 기존/신규대출의 금리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우대형 상품은 연 1.5%, 일반형 상품은 연 2.5%의 금리로 산정 됩니다. 대출 기간은 2년 단위로 연장가능하며 최대 4회 연장, 최장 10년까지 연장가능 합니다. 단, 주거급여대상자로 확인된 경우에는 기한연장 불가하며 1회차는 상환 및 금리 가산없이 기한연장 처리합니다. 2회차부터는 기한연장 시마다 분할실행 만료일까지 실행된 대출금액 을 기준으로 25% 상환 또는 0.1%p 가산금리를 적용합니다. 대출 상환은 만기일시상환 방식이며 중도 상환 수수료는 면제 됩니다. 대출금은 매월 약정일에 임대인에게 지급(2년, 24회차)합니다. 하지만 임대인에게 지급할 수 없는 부득이한 상황의 경우 임차인 지급 가능합니다. 또한 연단위로 지급이 가능하긴 하지만 이 경우 반드시 임대인 통장으로 지급되야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주거안정월세대출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정일자부 임대차계약서 사본(원본지참) / 주민등록등본 (1개월 이내 발급분, 단독세대주, 배우자 분리세대 가족관계증명서, 배우자 주민등록등본 추가) / 임차주택 건물 등기사항전부증명서 (1개월 이내 발급분) / 가족관계증명서 (배우자 분리세대, 단독세대주의 경우 필수) / 주거급여 비수급자 확인서 (지자체 확인분, 단, 행정정보공유이용시스템을 활용한 비수급자 확인 가능 시 에는 확인서 징구 생략) / 결혼예정자의 경우 배우자 주민등록등본 및 대출신청일로부터 3개월 이내 결혼이 예정되어 있는 예식장 계약서, 청첩장등 추가 / 근로자인 경우 근로자 및 급여 확인 서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등)가 필요합니다. 기타 보증서 발급에 필요한 서류로는 급여명세표, 소득금액증명원 등이 있습니다. 우대형 상품으로 신청할 때에는 추가로 확인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취업준비생은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가 필요합니다. 희망키움통장 가입자는 주소지 관할 지자체에서 확인한 희망키움통장 유지확인서(1개월이내 확인분)를 준비해야 합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자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가 발급한 근로장려금 사실증명원 (1개월이내 발급분)을 준비해야 하며 사회초년생은 근로자확인서류 및 급여총액확인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자녀장려금 수급자는 주소지 관할 세무서가 발급한 자녀 장려금 수급 사실증명원(1개월이내 발급분)을 추가로 제출해야 합니다. 기본서류 외에 대출내용에 따라 준비서류가 추가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상주택은 임차전용면적 85㎡(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 또는 면지역 100㎡) 이하이며 임차보증금 1억원 이하 및 월세 60만원 이하인 주택 및 오피스텔 등 (단, 무허가건물, 불법건축물, 고시원은 불가)에 한하며 대출 신청은 임대차 계약 체결일부터 계약기간 만기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i-ONE 직장인명함대출

명함을 보유한 직장인으로 현 직장에 6개월 이상 재직한 사람 / 개인 CB등급 7등급 이내인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 입니다. 단, 국민건강보험공단 또는 국민연금공단을 통해 직장가입자 정보 및 재직기간(자격 취득일로부터 6개월 이상) 확인이 가능(모바일 자동검증)하고, 본인명의 스마트폰으로 대출 신청하는 사람에 한하며 은행 내부 신용등급 등 취급제한 사유에 따라 대출취급이 거절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한도는 연소득 범위내 최대 10백만원(최소 1백만원)까지 산정됩니다. 참고로 연소득은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의 보험료 납부정보(최근 3개월 이상 연체없이 납부)로 모바일에서 자동산출되며 최저 연소득금액은 20백만원 이상이고, 연소득 1억원 초과시 1억원으로 산정됩니다. 대출한도는 신용등급, 기존 신용대출・현금서비스 금액 등에 따라 고객별로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상환은 일시상환/수시상환(마이너스대출) 방식 1년,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5년 이내 연단위 선택이 가능합니다. 단, 분할상환고객군(CB 6~7등급)은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만 가능하니 이 점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대출 금리는 대출기간 1년, 일시상환 방식을 기준으로 은행내부금리 1.90%와 가산금리 1.32% ~ 6.80%가 합산된 고정금리인 최저 연 3.22% ~ 연 8.21%를 따릅니다. 변동금리(3개월 변동) 적용 시 3개월 코리보(1.42%)와 가산금리 1.32~6.80%가 합산된 최저 연 3.22% ~ 연 8.20% 수준의 금리를 따르게 됩니다. 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현재 소속된 직장의 개인명함만 있으면 됩니다.

IBK 새희망홀씨II

연소득 30백만원 이하 인 사람(CB등급 제한 없음) / 연소득 30백만원 초과 ~ 40백만원 이하로 개인 CB 6~10등급(무등급 포함)인 사람 / 사업자등록증 미보유자로서 현장방문을 통해 생계형 업종임이 확인된 사람 / IBK기업은행 거래 상시근로자 10인 미만 소기업에 1년 이상 재직 중인 근로자 중 연 소득이 40백만원 이내인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 입니다. 참고로 생계형 업종은 사업자등록증 미보유한 경우로, 생계를 위한 업에 종사하고 있는 소규모 상인 등을 지칭 하며 현장사진 등으로 확인하게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형 트럭, 리어카 등을 이용하여 과일, 양말, 토스트 등을 판매하는 사람 / 시장에서 붕어빵, 의류, 꽃가게, 소규모 식당 등을 운영하는 사람 등이 해당됩니다. 은행연합회 신용정보 전산망에 연체(3개월 이상 등), 부도, 대위변제, 금융질서 문란정보 및 공공정보(조세,과태료, 고용보험료 등 체납, 신용회복지원정보 ‘회생’,’파산’,’면책’)가 등재된 사람 / 대출신청일 현재 당행 대출금 또는 신용카드 연체 중인 사람 / 재외국민, 외국인, 해외 체류자는 대출취급이 불가능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한도는 ‘동일인당 25백만원 이내’, ‘연소득 금액 범위 내’ 두 가지 중 적은 금액에서 전 금융기관 신용대출금액(현금서비스금액은 미차감) 및 바꿔드림론, 햇살론 대출 잔액을 차감한 금액 범위 내에서 산정 됩니다. 금리는 대출금액 10백만원, 대출기간 1년 기준으로 고정금리는 최저 연 3.31% ~ 최고 연 9.50%, 변동금리(3개월 변동)는 최저 연 3.32% ~ 최고 연 9.50%로 산정됩니다. 금융취약계층에 1.0%p의 우대금리 혜택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 기간은 상환방식에 따라 다른데요. 일시상환(수시로대출제외)시 1년 이내 입니다. 단, 매 연장시마다 20% 이상 상환시 5년까지 기간연장 가능하며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시 5년 이내로 설정 가능합니다. IBK 새희망홀씨 II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로는 신분증, 재직 및 소득 관련 서류, 우대금리 관련 서류 등이 있습니다.

파트너 신용대출

당행중소기업에 1년이상 근무한 직원 / 당행계좌 급여이체자 / 대출금 및 신용카드대금 연체중이 아닌사람 / 신용불량정보 등록자로 규제된 사실이 없는자 이 네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기업은행 우수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정규직원이 이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상품 입니다. 대출한도 산정은 연소득 금액 범위 내 최대 50백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기간은 5년 이내로 설정되며 상환방식은 일시상환 방식과 분할상환(원금, 원리금 균등) 방식이 있습니다. 단, 대출기간이 1년 이내일 경우 일시상환 방식으로, 5년이내일 경우 분할상환 방식으로 설정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파트너 신용대출 신청 시 준비해야 할 서류는 재직 및 소득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신분증, 기타 따로 정한 서류 등 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재직 및 소득확인서류는 기업은행 자체기준에 의해 증빙 가능한 경우에 한합니다. 소득증빙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근로소득자는 원천징수 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이 있으며 사업소득자는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등이 있습니다. 연금소득자는 연금 수급권자 확인서가 필요하며 국민연금 수급자는 공단발급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건강보험료 수급자는 공단발급 ‘건강/장기요양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준비하면 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고정금리대출시 상환금액 x 0.8% x (잔존일수 ÷ 대출일수) 만큼의 수수료가, 변동금리대출시 상환금액 x 0.5% x (잔존일수 ÷ 대출일수) 만큼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만약 대출일수가 3년을 초과한다면 대출일수를 3년으로 간주하니 대출일수가 3년을 초과한 경우 중도상환해약금 계산 시 3년으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군인생활안정자금대출

5년 이상 복무한 중사계급 이상의 현역군인으로서 소속부대장이 발급하는 “군인생활안정자금 대출추천서”에 의하여 대출을 신청하는 당행급여이체자로 CB등급 7등급이내인 사람이 이용 가능한 대출상품 입니다. 단, 신청일 현재 당행 급여이체가 1개월(1회)이상 실시되지 않았거나 90일 이내에 전역이 예정되어 있는 경우에는 취급이 제한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퇴직금예상액의 1/2 범위내에서 최고 5천만원 이내(2천만원 이내는 퇴직금 예상액까지 취급 가능) 까지 대출한도가 설정되지만, 본 대출 포함 당행의 동일인당 신용대출 한도는 1억 5천만원 이내 입니다. 대출기간은 일시상환 시 1년 이내(최장 5년까지 연장가능) 분할상환 시 5년 이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금상환방법은 일시상환대출(수시로대출 불가)과 원(리)금 균등분할상환대출이 있습니다. 군인생활안정자금대출 신청 시 필요한 서류로는 군인생활안정자금 대출추천서 / 각서(군인생활안정자금대출용) / 군인신분증 등 직업군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 대출은 타 금융기관과 중복대출이 불가능하며 기업은행의 동일점포에서만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타 금융기관에서 군인생활안정자금대출을 받고 계신 고객이 기업은행으로 대출전환을 신청하는 경우에도 상환조건부로 대출이 불가능하며, 타 금융기관대출 상환 후 당행대출이 가능합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은 고정금리대출시 상환금액 x 0.8% x (잔존일수 ÷ 대출일수)으로 계산되며 변동금리대출시 상환금액 x 0.5% x (잔존일수 ÷ 대출일수)으로 계산됩니다. 대출일수가 3년을 초과하면 대출일을 3년으로 간주하니 참고하시길 바라며 대출취급자가 전역함에 따라 수령하는 퇴직금으로 대출금을 상환하는 경우에는 중도상환해약금이 면제됩니다.

IBK 개인프리워크아웃론

은행에서 정한 신용등급에 해당하는 사람 / 계속연체 15일이상 3개월 미만인 사람 / 최근 6개월간 연체 3회 이상인 사람 / 당행 포함 5개 이상의 금융기관에 채무를 가진 사람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한 신용관리정보가 등록된 사람은 취급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기존대출 잔액 범위내에서 대출한도가 산정되며 금리는고정금리(5년 이내) 또는 변동금리(KORIBOR)가 있습니다. 대출기간은10년 이내(기간연장 불가)로 설정 가능하며 상환 방식은 거치기간 없는 매월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과 부분균등분할상환 방식이 있습니다. 중도상환해약금이 면제되며 성실상환시 매 6월마다 0.5%P씩 이자를 감면(6개월 연체일수 30일 미만인 사람)해주는 혜택이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IBK 개인프리워크아웃론 신청 시에는 신분증만 준비를 하면 되는데요, 신청자마다 추가로 요구되는 서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신용대출 종류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은 연체를 하게 되면 연체수수료 붙게 되어 상환해야 할 금액이 더욱 불어나게 됩니다. 때문에 대출한도 설정 시 상환가능한 범위내에서 대출을 받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또한 성실히 대출을 상환해야 합니다. 대출연체 시 예금 등 기타 채권과 상계나 법적절차 등으로 재산상 불이익을 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답글 남기기